정보모델이란 어떤 대상 또는 현상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수집 및 가공하여 일정한 형태로 표현한 것이다. 이러한 정보모델 중에서도 특히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면 기업 내/외부 환경 변화에 따른 새로운 지식과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이처럼 빅데이터 시대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양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기존의 데이터베이스와는 다른 대용량의 데이터 집합으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인 `빅데이터` 가 주목받고 있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AI)기술 역시 각광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AI기반의 예측 모델링 방법론을 이용하여 고객관계관리(CRM)시스템 구축 시 고려해야 하는 의사결정자의 요구사항을 도출하고자 한다.
인공지능 알고리즘 종류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우선 크게 분류하자면 딥러닝 방식과 강화학습 방식으로 나눌 수 있고, 세부적으로는 여러 가지 유형이 존재한다. 먼저 딥러닝 방식은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하도록 하여 인간의 뇌 구조를 모방한 신경망을 구성함으로써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정확하게 인식하거나 분류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계학습방식이다. 대표적인 예로는 CNN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RNN (Recurrent Neural Networks), GAN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 등이 있다.
다음으로 강화학습 방식은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을 반복하면서 보상을 획득하며 최적의 전략을 선택하는 과정을 말한다. 즉, 어떠한 상황에서 최선의 해결책을 찾기 위해 시행착오를 거쳐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맞춘다는 점에서 머신러닝과는 차이가 있다. 주로 게임분야에서 많이 적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금융권에서의 투자의사결정지원 시스템 개발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고객관계관리(CRM)란 무엇인가요?
기업이 고객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발전시켜 나가기 위하여 수행하는 마케팅 활동으로서, 구체적으로는 고객특성에 기초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고객유지율 증대, 신규고객획득, 그리고 수익성 개선 등을 목적으로 한다. CRM은 개별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일대일 마케팅 혹은 개인화 마케팅이라 불리기도 하며, 궁극적으로는 고객생애가치 극대화를 추구한다.
예측모델링이란 무엇인가요?
예측모델링은 미래 사건들을 사전에 파악하려는 시도로서, 현재 시점에서 발생가능성이 높은 일들을 미리 예상해서 판단하는데 도움을 준다. 따라서 예측모델링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실제 관측되지 않은 상태나 특성을 가정하므로 불확실하다. 둘째, 특정시점 이전의 값만을 추정하므로 시간제약이 있다. 셋째, 확률분포를 가정하므로 비모수적 접근방법이라는 한계점이 있다. 넷째, 변수 간 인과관계를 설정하여야 하므로 주관적이며 경험의존적이다. 다섯째, 모형구축과정에서 전문지식이 필수적이므로 경제적이지 못하다. 여섯째, 현실세계로부터 얻은 자료를 토대로 가상현실을 구현하지만 결국엔 현실세계와의 괴리감이 생긴다.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전통적인 회귀분석모형보다는 시계열자료를 보다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베이지안 네트워크기법을 도입하였다.정보모델이란 사람들이 특정 주제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 파악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인”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떠오르는 이미지나 느낌 등을 수집해서 한국인에게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는 방식이죠. 이번 과제에서는 ‘삼성’과 ‘갤럭시’라는 두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삼성전자 브랜드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삼성하면 갤럭시 아닌가요?
네 맞아요. 하지만 갤럭시는 스마트폰 사업부에서만 쓰이는 이름이고, 삼성 자체로는 TV, 냉장고, 세탁기 등 다양한 전자제품들을 생산하고 있죠. 따라서 이 둘을 구분해야 해요. 먼저 Samsung Galaxy(이하 '갤럭시아')라고 하면 우리나라 대표 기업 중 하나인 삼성전자의 휴대폰 브랜드명이에요. 그리고 Samsung Electronics(이하 '삼성전자')는 종합가전회사로서 현재 세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랍니다.
그럼 왜 굳이 이렇게 나눠서 부르나요?
사실 저도 처음엔 그냥 같은 회사니까 하나로 묶어서 부르는 줄 알았어요. 그래서 조사하면서 알게 된 건데, 각각 다른 분야이기 때문에 따로따로 분리해서 부른다고 하네요. 즉, 한마디로 말하자면 각자 맡은 분야에서의 최고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는 거죠.
그렇다면 각 부서별로 주력 상품은 뭔가요?
먼저 모바일사업부는 말 그대로 휴대전화를 만드는 곳이에요. 최근 출시되는 플래그십 폰 대부분이 이곳에서 제작되고 있답니다. 다음으로 반도체 부문은 메모리반도체 시장 점유율 1위 업체이며, 디스플레이부문은 OLED 패널시장 점유율 1위업체랍니다. 마지막으로 생활가전부문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있는 프리미엄 가전브랜드 비스포크 시리즈를 필두로 뛰어난 디자인과 성능을 자랑한답니다.
오늘은 삼성전자의 여러가지 제품군중 특히 핸드폰부분 위주로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 모두 좋은 하루 보내세요~오늘은 제가 좋아하는 스포츠인 축구선수들을 중심으로 선수들이 어떤 옷을 입는지 알아보고자 해요. 특히 이번 시즌 유니폼과 관련해서 다양한 이슈가 있어서 더욱 흥미로운 주제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손흥민 선수 팬이기 때문에 토트넘 홋스퍼 FC의 유니폼을 중점적으로 알아볼 예정입니다.
손흥민 선수는 왜 항상 같은 디자인의 유니폼을 입나요?
이번 시즌 새로운 유니폼 공개 후 많은 사람들이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는데요, 작년 홈 경기때 입었던 유니폼과 똑같은 디자인이었기 때문이에요. 이 문제는 비단 한국뿐만 아니라 영국에서도 큰 논란이 되었는데요, 구단 측에서는 “유니폼 스폰서 계약상 어쩔 수 없었다”고 해명했지만 오히려 부정적인 여론이 확산되었어요. 결국 기존 스폰서로 알려진 아디다스 대신 나이키와의 재계약을 발표하면서 사태는 일단락되었습니다.
왜 하필이면 새 유니폼 색깔이 빨간색인가요?
새 유니폼 색상 역시 화제였는데요, 이전까지는 흰색/검은색 조합이었던 반면 올해부터는 붉은색 계열의 유니폼을 입게 되었습니다. ‘더 나은 미래’라는 의미를 담은 밝은 분홍색 유니폼을 원한다는 의견이 많았지만 결과적으로는 붉은 색 계통의 유니폼을 입게 되었네요. 하지만 여전히 호불호가 갈리고 있고, 일부 팬들은 아예 검은색 유니폼을 원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홈구장 이름이 바뀐 이유는 무엇인가요?
토트넘 핫스퍼 스타디움이라는 명칭은 원래 웸블리 스타디움이었는데 2017년 4월 공식 개장 이후 새롭게 명명하게 된 구장명입니다. 최근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사무국으로부터 정식명칭 승인을 받아 이제는 모두가 아는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 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답니다.
우리나라 국가대표 팀 뿐만 아니라 해외 유명 클럽팀들까지도 자신만의 고유한 정체성을 가진 유니폼을 입는다는 점이 참 인상깊네요. 다음 번엔 다른 종목의 운동선수들의 유니폼 패션 포스팅도 준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테고리 없음